여호수아 14장
여호수아 14장 개요
요단 동편의 땅 분배 후에 14장부터는 요단 서편, 본 가나안 지역의 분배가 이루어집니다. 요단 서편은 르우벤과 므낫세 반 지파 외의 나머지 지파가 분배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유다 지파 족장인 갈렙이 여호수아를 찾아와 제비를 뽑지 않고 모세의 약속에 근거해 자신이 직접 선택한 땅을 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곳은 모든 이스라엘의 싫어하고 두려워했던 아낙 자손이 살던 헤브론 산지였습니다.
- 1-5절 요단 서편 분배될 지파들
- 6-15절 갈렙의 부탁
1-5절 요단 서편 분배될 지파들
기업을 제비 뽑아
땅을 분배할 때는 제비를 뽑습니다. 어떤 지파가 힘이 있느냐? 누가 더 능력이 있느냐를 묻지 않습니다. 오직 제비를 통해 땅을 분배 받습니다. 성경은 제비 뽑긱 하나님의 뜻에 있음을 밝히며, 다툼을 그치게 하는 것이 말합니다.
- 잠 16: 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 잠 18:18 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하게 하느니라
레위 지파는 기업이 없다.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 안에 들어 가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헌신된 자들로 하나님께 바쳐진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레위 지파에게 기업을 두지 않는 대신 하나님 자신이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된다 하셨습니다.
- 이스라엘 열두(12) 지파
- 신명기 10장 9절 그러므로 레위는 그의 형제 중에 분깃이 없으며 기업이 없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 같이 여호와가 그의 기업이시니라)
하지만 레위 지파가 아무 것도 받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거주할 성읍들과 가축과 재산을 위한 목초지'(4절)를 받았습니다. 그들이 거할 성읍은 도피성을 말합니다.
6-15절 갈렙의 부탁
갈렙 부탁
제비를 뽑기 위해 여호수아와 각 지파의 족장들이 모였을 때 갈렙이 여호수아를 찾아옵니다. 여호수아는 자신의 나이 사십 세에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을 정탐할 때를 회상합니다. 그때 열두 정탐꾼이 가나안에 다녀왔지만 열정탐꾼은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고, 여호수아와 갈렙만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의 교만과 불신으로 그들은 40년 동안 광야를 떠도는 저주를 받게 됩니다. 이때 모세는 갈렙에게 제비 뽑기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땅을 얻을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네 발로 밟는 땅
여호수아 1자에서도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네 발로 밟는 땅’을 주시겠다 약속한 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물로 가나안을 주시지만 과정은 있습니다. 자신이 수고하고 애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갈렙은 모두가 반역할 때 ‘여호와께 충성'(9절)했습니다. 충성이란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의존한 것입니다. 그로인해 그가 밟는 땅을 원하는대로 주시기로 한 것입니다. 우리가 선물로 받는 땅, 그것은 공짜지만 충성이 요구됩니다. 믿음이 없이는 얻지 못합니다.
내가 팔십오 세로되
벌써 갈렙의 나이가 85살입니다. 40세에 가나안을 정탐하고 38년 동안 광야을 떠돌다 7년의 가나안 전쟁을 치르고 나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광야의 나머지 2년은 출애굽기에 나온대로 성막을 지었습니다. 갈렙은 자신의 나이를 알았습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전쟁이 불가능함을 압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면 그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승리할 것을 믿기 때문에 그는 나이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Views: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