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2장
7년 동안의 가나안 전쟁이 끝이 나고 전쟁의 여정들을 되돌아봅니다. 가나안 전쟁이 시작되기 전 여호수아는 형언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거의 신적 위치에 있던 모세의 죽음은 리더십이 부재를 가져왔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두려움에 빠졌습니다. 새롭게 임명된 여호수아의 리더십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어찌할 바를 몰라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명한 율례를 잘 지키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결국 전쟁은 끝이 났고 실제로 승리했습니다.
- 1-6절 요단 동편 지역
- 7-24절 가나안 지역
1-6절 요단 동편 지역
요단 저편 해
요단 동편의 경우는 원래 하나님께서 주시기로 한 땅이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 목축업을 하던 르우벤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파는 요단 동편의 땅을 보고 그곳에 자신이 거주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고 그곳에 머물기로 합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허락하는 동안 가나안 전쟁에 참여하여 솔선수범하게 합니다. 그러자 그들은 기꺼이 그 어느 지파보다 먼저 요단을 건너 전쟁에 임합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나자 모두 집으로 돌아갑니다.(22장)
우리는 그들의 충성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요단 동편에 자신들의 목축과 가족들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니다. 그들은 일부의 사람만을 남기고 모두 전쟁에 참여했습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아르논은 사해 북동쪽에 취한 산지입니다. 요단동편에서 헤므론 산지까지 이르는 왕의 도로가 나있는 곳으로 암몬과 모암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요단 동남쪽에 자리한 바산은 예적부터 황소들이 잘 자라는 곳이었고, 바산의 왕 옥은 악하기로 소문난 왕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쳐 부숨으로 이 지역을 완전히 정복하게 하셨습니다. 바산 지역은 므낫세 반 지파가 차지하게 됩니다.
7-24절 가나안 지역
가나안 서편 지역
가나안 서편은 당시 블레셋 족속들이 사는 세펠라 지역과 욥바항이 있던 북쪽 지방으로 나뉩니다. 사람들이 살기 좋은 당은 세펠라 평화와 서해 바닷가였습니다. 세일은 에돔 족속의 땅으로 바위가 많은 지역이라 페트라라 불렀습니다. 할락 산은 세일로 들어가는 입구에 자리하는 산이니다. 즉 가나안의 서남부를 하나님께서 허락하셨습니다.
가나안 서남부의 땅들은 고대 이스라엘 본토라 할 수 있는 곳들로, 여리고, 벧엘, 아이, 예루살렘, 헤브론, 라기스, 에글론, 게셀, 드빌, 게델, 호르마, 아랏, 립나, 아둘람, 막게다, 답부아, 헤벨, 아벡, 랏사론, 마돈, 하솔, 미스몰 므론, 악삽, 다아낙, 므깃도, 게데, 갈멜, 돌, 고임, 디르사로 이곳의 왕들을 모두 쳐부수고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과거를 회상함으로 하나님께서 얼마나 이스라엘을 사랑하셨는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은 순종하고 따르는 자들에게 참된 것을 주셨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자들이 승리하게 됩니다.
Views: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