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장별 요약

여호수아 개요

여호수아서는 이스라엘을 이끈 리더 여호수아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여호수아는 눈의 아들로 에브라임 지파이다. 갈렙이 유다지파인 것을 감안하면 여호수아와 유다는 이후의 이스라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끼친 사람으로 볼 수 있다. 모세오경인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는 약속의 땅을 받게 된 사연과 애굽에서의 생활, 광야에서의 40년 방랑생활을 다룬다. 여호수아는 아브라함에게 언약한 약속의 땅을 얻는 과정, 성취하는 과정을 다룬다. 여호수아는 크게 전쟁준비와 전쟁, 분할이라는 세 단계로 되어 있다.

여호수아 구조

  • 1-5장 가나안 정복 전쟁 준비
  • 6-12장 정복전쟁
  • 13-22장 제비뽑기와 분할
  • 23-24장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고

여호수아를 모세 육경론으로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이유는 전반적인 내용이 모세오경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모세오경이 가나안에 땅에 대한 약속 즉 언약이라면, 여호수아는 성취에 해당된다. 마치 신명기의 실현이라는 착각을 불어 일으킬 만큼 철저히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며, 성취해 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여호수아 장별 요약

여호수아 1장 요약

모세가 죽은 뒤 두려움에 빠져 있던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기도한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라 이르신다. 모세가 일러준 율법을 잘 지키면 형통할 것이며 어디로 가든지 함께할 것이라 약속하신다. 여호수아는 용기를 얻고 지도자들에게 요단을 건널 준비를 하도록 명령한다.

여호수아 2장 요약

여호수아가 싯딤(아카시아)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여리고 성으로 보낸다. 얼마 가지 않아 곧바로 들통 나 두 정탐꾼은 기생 라합의 집에 들어가 위기를 모면한다. 라합은 그들을 지붕에 숨겨 준 다음 후일에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자신들을 살려 달라고 부탁한다. 두 사람은 창에 붉은색 중을 걸어 놓고 집 안에 모두 들어가 있으라고 말한다.

여호수아 3장 요약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강에 들어가자 요단강이 갈라지고 흐르는 물길이 끊긴다.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 중앙에 있는 동안 모두 건너간다.

여호수아 4장 요약

각 지파에서 한 명씩 선출하여 요단강에 있던 돌을 하나씩 가져오게 하여 길갈에 세운다. 후일에 후손들이 물으면 요단 물이 끊겨 마른 땅으로 건넜다고 전하라 명한다. 기억 전승을 통해 이스라엘이 섬기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알게 한다. 요단 동편에 분배받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는 무장하고 먼저 건넌다. 증거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강에서 올라오자 요단강이 다시 이전처럼 물이 흘러내린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첫 달 십오일에 길갈을 진을 친다.

여호수아 5장 요약

길갈에 진을 친 이스라엘은 할례를 행한다. 출애굽 1세대를 광야에서 모두 죽고 광야에서 태어난 2세대는 아직 할례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싯돌을 만들어 모든 남성들이 할례를 받는다. 그곳 이름을 ‘굴러가다’는 뜻의 ‘길갈’이라 부른다. 그리고 그달 십사일에 유월절을 지킨다. 그 땅 소산물을 먹을 때 만나가 그친다.(12절) 여호수아가 여리고성으로 가까이 갔을 때 군대 장관을 만난다. 여호와의 군대장관은 여호수아에게 신을 벗으라 말한다.

여호수아 6장 요약

여리고성을 함락한다.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고 언약궤를 메고 뒤에는 군사들이 행진다. 매일 한 바퀴씩 돌고 마지막 7일째 되는 날은 일곱 바퀴를 돈 후 나팔을 불고 함성을 지른다. 그러자 여리고성이 무너진다. 가나안의 첫 성인 여리고성은 하나님게 바쳐진 성으로 개인이 탈취물을 취할 수 없다. 모든 물품을 곳간에 들어 간다. 두 정탐꾼은 라합의 집에 들어가 라합과 그의 가족들을 구출한다.

여호수아 7장 요약

아간이 범죄하고 아이성에서 패한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을 여리고성에서 승리한 후 교만해져서 아이성을 얕잡아 본다. 하지만 아간의 범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진노 하셨고 결국 아이성에서 패배한다. 모든 이스라엘은 전쟁에서 지고 통곡하며 하나님께 기도한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범죄 사실을 알리고 그를 제거하지 않으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말씀하신다. 결국 지파별로 제비를 뽑고 마지막에 아간이 뽑힌다. 아간은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자신의 장막에 숨긴 전리품을 공개한다. 결국 아간의 모든 가축과 가족들까지 아골 골짜기에서 죽임을 당하게 된다.

여호수아 8장 요약


다시 아이성을 공격하여 점령한다. 이번에는 삼천 명만 가지 않고 작전을 잘 짜서 전쟁한다. 공격조와 매복조로 나누어 공격한다. 한 번 전쟁에서 승리한 아이 사람들은 기고만장하여 이스라엘이 도망가자 성문을 열어 놓고 쫓아간다. 이때 매복조가 아이성으로 들어가 함락하고 적진을 공격하며 전멸시킨다. 굴로 도망간 아이왕을 잡아 나무에 달아 놓는다. 그리심산과 에발산으로 가서 언약을 갱신한다.

여호수아 9장 요약


이때 기브온 족속들이 죽임을 면하기 위해 여호수아를 찾아와 화평을 언약을 맺는다. 이들은 가나안 주민이었지만 멀리서 왔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기도하지 않고 언약을 맺고 사흘 후에 이들이 가나안 주민인 것을 알게 된다. 여호수아가 그들을 찾아가 야단을 치자 사실을 말하고 물 긷는 자와 나무 패는 자로 살아간다.

여호수아 10장 요약


가나안 남부 지역을 정복한다. 기브온 족속이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었다는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 왕 아도니 베섹이 화가 나서 남부 족속들과 연합하여 기브온을 공격한다. 기브온은 급히 여호수아에게 구원 요청을 보낸다. 여호수아는 소식들을 쉬지 않고 달려가 그들을 격파한다. 전쟁을 하고 있을 때 해가 지려하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하늘에 태양이 멈추게 한다. 다섯 연합군 왕들을 붙잡아 그들을 죽이고 나무에 단다. 이것을 계기로 가나안 남부 지역을 차례로 전멸시킨다. 립바, 라기스, 게셀, 에글론, 헤브론을 점령한다.

여호수아 11장 요약


가나안 북부 지역을 정복한다. 남부 지역의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에게 점령당했다는 소식을 들은 하솔왕 야빈은 북부 족속들과 연합군을 형성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한다. 하지만 그들도 여호수아의 군대에 무너진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을 두렵게 하였던 아낙자손들을 멸한다.

여호수아 12장 요약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을 열거힌다. 그들은 모두 서른 한 명이다. 여리고왕, 아이왕, 예루살렘왕, 헤브론왕, 야르뭇 왕, 라기스왕, 에글론 왕, 게셀왕, 드빌 왕, 게델 왕, 호르마 왕, 아랏 왕, 립나 왕, 아둘람 왕, 막게다 왕, 벧엘 왕, 답부아왕, 헤벨 왕, 아벡 왕, 랏사론 왕, 마돈 왕, 하솔 왕, 시므론 므론 왕, 악삽왕, 다아낙 왕, 므깃도 왕, 게데스 왕, 갈멜의 욕느암 왕, 돌의 높은 곳의 돌 왕, 길갈의 고임 왕, 디르사 왕이다.

여호수아 13장 요약

여호수아가 나이가 들고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이 있어 그곳을 알려 준다. 요단 서편뿐 아니라 요단 동편 지역까지 차지해야 한다. 요단 동편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가 분배받은 곳이다.

여호수아 14장 요약

대부분의 자리를 정하고 지파별로 제비를 뽑으려 할 때 갑자기 유다 지파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찾아와 (헤브론) 산지를 달라고 한다. 그곳은 갈렙이 모세가 있을 때 모세에게 약속받은 땅이다. 헤브론은 산지이며, 다른 지역에 비해 험악한 곳이다. 하지만 그곳에 믿음의 족장들이 잠들어 있다. 헤브론의 옛 이름은 기럇 아르바이다.

여호수아 15장 요약

유다 지파가 제비 뽑은 지경이 소개된다. 남쪽으로는 에돔 지경과 서쪽으로는 신 광야까지이다. 시므온 지파는 제외한 가장 남쪽 지역에 분배 받는다. 여호수아는 갈렙의 청대로 헤브론을 갈렙과 유다 지파에게 준다. 그곳에서 아낙의 소생 세대, 아히만, 달매를 쫓아낸다. 딸 악사는 그나스 옷니엘과 결혼하고 윗 샘물과 아랫 샘물을 달라고 한다.

여호수아 16장 요약

요셉 자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기업이 소개 된다. 에브라임의 지파의 경계는 동쪽으로는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호른에 이르고 서쪽으로는 아가 북쪽 믹므다에 이르고, 동쪽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고, 여리고와 요단을 지난고, 답부아에서 가나 시내에 이른다.

여호수아 17장 요약

므낫세 지파는 두 곳으로 나뉩니다. 갈릴리 동편인 바산 지역과 갈멜산을 서쪽으로 하는 지파이다. 요셉 지파가 여호수아를 찾아와 자신들을 지파도 큰데 왜 이렇게 작은 지역을 할당하느냐는 말에 여호수아는 가서 직접 개척하라 말한다.

여호수아 18장

나머지 지파의 땅을 분배한다. 다른 지파들이 제비 뽑지 못하고 머뭇거리자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가나안을 돌며 지도를 그려 오라 말하고 그들로 제비 뽑게 한다. 베냐민 지파는 에브라임과 유다 사이에 뽑힌다.

여호수아 19장 요약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의 기업이 너무 넓어 유다 지파 남쪽의 일부를 분배 받는다. 스블론 지파는 므낫세와 잇사갈 지파 사이에 위치한다. 갈릴리 남서쪽에 자리한다. 잇사갈은 갈릴리 서쪽에 위치하면 서쪽으로는 지중해와 맞닿은 아셀 지파가 있다. 아셀 지파는 두로와 시돈 지역으로 알려진 페니키아 지방을 할당받는다. 납달리는 갈릴리 북쪽인 하솔을 중심으로 한 가나안 북쪽 지방에 분배받는다. 단 지파는 에브라임과 유다 지파 사이에 베냐민 지파와 함께 경계를 이룬다. 베냐민 지파는 요단강에 맞댄다면 단 지파는 지중해와 맞닿아 있으며 블레셋 지역을 분배 받는다. 단 지파 사사인 삼손이 블레셋과 깊은 인연이 있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스라엘 12지파가 분배받은 가나안 땅

여호수아 20장 요약

모든 지파가 땅을 분배받자 도피성을 지정한다. 도피성은 요단 동편 세 곳과 요단 서편 세 곳을 지정하여 레위인들이 거하게 한다. 도피성은 실수로 사람을 죽인 경우 보수자를 피해 숨어 들어갈 수 있다. 게데스, 세겜, 기럇 아르바(헤브론), 베셀, 길르앗 라못, 바살 골란이다.

여호수아 21장 요약

마지막으로 레위지파에게 성읍을 분배한다. 레위 지파는 자신들만의 성읍은 분배 받지 못하고 각 지파에서 할당된 성읍에서 살게 된다.

여호수아 22장 요약

드디어 모든 전쟁과 분배가 끝나자 동편에 분배 받은 르우벤과 갓, 므낫세 반 지파가 되돌아 간다. 그들은 가장 앞서서 전쟁 했고, 마지막 남은 시간까지 최선을 다했다. 이들은 요단을 건너자 돌로 커다란 제단을 쌓는다. 요단 서편 사람들이 깜짝 놀라 찾아와 왜 이런 짓을 하느냐고 묻는다. 이 제단은 제사를 위한 제단이 아니라 기념을 위한 제단이라면 무마시킨다.

여호수아 23장 요약

여호수아가 모든 전쟁이 끝이 나자 이스라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 관리들을 불러 하나님께서 하신 일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일러 준다.

여호수아 24장 요약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모든 이스라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관을 불러 지금까지 행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능력을 소개하고 여호와와 우상 돌중에서 고르라 말하며 자신을 오직 여호와만을 섬기겠다 말한다. 여호수아는 딤낫 세라에 장사된다. 애굽에서 가져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고,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을 에브라임 산지에 장사하며 여호수아는 끝이 난다.

Views: 49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