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숫자] 8 여덟

숫자 8

성경에서 숫자 8이 직접적으로 언급 된 적은 거의 없다. 하지만 몇 가지는 확연히 8과 연관이 있다. 첫 번째는 할례는 태어난 지 8일째 되는 날 반드시 받아야 한다. 두 번째는 4의 배수로서 8의 의미로 사용된다. 이것은 직적으로 8과 연관이 없지만 상징적 의미는 통한다. 에를 들며 방향은 4방향이다. 여기 2곱이 되어 8이 된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성막은 4방향이며, 3지파씩 12지파가 완성된다. 여기서 1겹은 레위지파가 싸고, 다음으로 세 지파가 네 방향으로 진을 친다. 이렇게하여 성막을 중심으로 두 겹이 되어 성막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할례 언약

할례를 태어난 지 팔일째 되는 날 받아야 한다는 내용은 창세기 17장에서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할례 언약에서 근거한다. 하나님은 이삭이 태어나기 직전 아브라함을 불러 할례 언약을 명하신다. 그때 아브람의 나이는 99세였다.1

  • 창 17: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하나님께서 왜 여드레째 되는 날 할례를 받도록 명하신 것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당시 이스라엘은 한 주가 7일이고, 8일은 첫 주의 시작이기 때문에 생명의 탄생을 한 주의 시작과 연결하려는 일종의 교육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할 뿐이다.

안식 후 첫 날

안식후 첫날은 8일째 되는 날이다. 1주가 7일이기 때문에 안식이 지난 첫날은 지금의 일요일이다. 일요일은 한 주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신약의 성도들은 주님의 부활이 안식 후 첫날 일어난 것을 두고 새로운 시작의 의미로 받아 들였다.

광야의 진영

이 부분을 8과 연결 시키기에는 모호함이 존재한다. 하지만 8과 연관을 시킨다 해도 크게 어색하지 않다.

광야의 진영은 성막을 중심으로 세 지파씩 12지파가 자리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한 지파가 더 있다. 바로 레위 지파이다. 레위지파는 성막의 어느 위치에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레위지파는 어디에 있었을까? 동일하게 성막 4방향에 하나씩 자리하고 있다.

동쪽은 모세와 제사장의 장막이 있고, 남쪽은 고핫 자손이, 서쪽(뒷편)에는 게르손 자손이, 북쪽에는 므라리 자손들이 텐트를 쳤다. 성막의 1차 장막은 레위지파가 진을 쳤다. 그 다음 세 지파씩 장막을 쳐서 사방으로 둘러쌌다.

광야의 장막은 4방향을 두겹씨 쌓는 형태를 짓고 있는 것이다. 4의 곱 8의 형태이다. 이것을 8의 개념 보다는 4의 두 겹의 의미가 강하다. 4의 두 겹으로서의 팔은 완전함, 강력함, 거룩함을 뜻한다. 성막을 레위인들이 일차적으로 보호하는 이유는 성막의 규례를 알지 못하고 함부로 성막에 들어가거나 해하려는 자들을 막기 위함이다. 거룩하지 못한 자가 성막에 들어가면 죽임을 당하기때문이다. 성막을 보호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으로 죄인들이 접근하여 죽는 것으로 죄인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 수 1:51 성막을 운반할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걷고 성막을 세울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세울 것이요 외인이 가까이 오면 죽일지며
  • 수 3: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 수 18:22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 것이라 죄값으로 죽을까 하노라

레위인의 장막은 성막을 지키기 위함이지만 하나님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다.오히려 죄인들의 죽음을 막기 위한 장치인 것이다. 죄인들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반드시 예수님의 보혈의 피를 의지하여 그분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한다.

8의 의미

성경 속의 8을 획일적으로 정의할 수 없으나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이렇다. 먼저는 완전에 하나를 더함으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할례의 팔일이나, 안식 후 첫날은 정확히 8 여덟째 날을 의미하다. 이것은 새로운 시작이며, 생명의 탄생을 의미하고 있다.

두 번째는 4의 겹으로 완전성, 강력한 힘, 또는 거룩성을 의미하고 있다. 거룩성과 완전성을 성막의 이스라엘 지파에게서 분명히 드러난다.

그 외에 성경 속에서 8은 찾을 수가 없다.

  1.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

Views: 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