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숫자] 5 다섯

숫자 5

성경에서 오는 약간 모호한 숫자이다. 독립적으로 5가 사용된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성막의 높이가 5규빗이라점은 확실하다. 하지만 성경 밖에서 모세의 율법은 모세오경을 말하며, 50년의 희년 등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문제는 직접적인 5는 아니라는 것이다.

장자의 속전 값

모든 장자, 첫 새끼는 하나님의 것으로 드려야 한다. 하지만 사람은 하나님께 바칠 수 없다. 그래서 장자를 위해서는 5세겔의 속전을 치러야 한다. 하나님께 아들을 산다는 의미이다.

희년

희년은 7년의 7배수가 끝나는 다음 해인 50년이 되는 해다. 이날을 희년으로 정하고 모든 빚이 청산되는 날이다. 원래 제자리로 돌아가게 된다. 물론 지키진 적은 없다. 그만큼 이스라엘은 타락했던 것이다.

구약의 제사 5가지

레위기 나오는 구약의 중요한 제사는 다섯가지이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이다.

감사와 은혜의 수 5?

일반적으로 5는 은혜의 숫, 감사의 수로 본다. 하지만 이러한 해석은 알레고리적이다. 그들의 해석에 의하면 4는 땅의 숫자이고, 6은 사람 또는 짐승의 숫자다. 그러면 5는? 희한하게 4를 사단으로 보고, 여기에 1을 더함으로 축복의 숫자로 해석한다. 다른 해석은 4를 피조물의 수이고, 1은 하나님을 뜻하므로 축복의 수로 말한다. 성경은 이것을 전혀 지지 않는다.

기타 5와 연관된 것들

다윗의 다섯 개의 돌

Views: 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