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숫자 의미와 상징

성경 속의 숫자

성경에서 숫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을 월등히 뛰어 넘어 매우 중요한 의미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1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뜻하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숫자 중의 하나이다. 2는 쌍과 연합을 뜻하며, 최소 증인의 숫자이기도 하다. 4는 일반적으로 사방을 뜻하며, 여기에 10이 곱해진 40은 고난과 역경을 뜻하기도 한다. 성경 속의 숫자들은 하나의 의미로만 사용되지 않고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자, 성경 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숫자의 의미를 간랸하게 살펴보자. 제목을 클릭하면 각 숫자에 맞는 다양한 의미를 더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1 하나

1은 완전수이자 유일하신 하나님을 뜻한다. 하나님은 단수이며, 우상은 복수이다. 하지만 하나님이 복수형태로 가끔 사용되는데 이것은 강력한 힘과 능력을 뜻한다. 예를 들면 엘로힘이 그렇다. 엘로힘은 복수명사로 직역하면 ‘신들’이 되지만 성경에서는 창조와 능력을 강조할 때 ‘엘로힘’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창세기 1장 1절에서 하나님을 엘로힘이다.

2 둘

둘은 쌍이다.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남자와 여자의 창조이며, 수컷과 암컷의 쌍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둘은 합을 뜻하며, 완전수이다. 하지만 종동 둘은 비교나 갈등, 대립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낮과 밤, 더움과 추위, 구름과 태양 등도 쌍의 개념으로 등장한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완전성을 강조할 때도 숫자 2는 아니지만 ‘쌍’의 개념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음의 구절을 읽어 보자.

  • 사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3 셋

3은 현대의 기독교인들은 삼위일체를 먼저 생각하지만 그것은 후대에 만들어진 신학적 의미이며, 구약에서 3은 하늘의 개념으로 먼저 이해되었다. 바울은 자신이 3층천에 갔다고 말한다. 유대인들은 하늘이 삼단계로 되어있다고 보았다.

4는 땅을 의미하고, 하늘은 3을 의미했다. 합해진 7은 온 세상을 뜻한다.

4 넷

성경에서 4는 가장 먼저 네 방향을 뜻한다. 동서남북은 네 방향이며, 네 방향은 땅 전체를 뜻한다. 성막은 사각형이며, 성전 또한 사각형이다. 에스겔 성전은 정방형으로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다. 세상의 모든 부분을 관여한다는 의미이다.

5 다섯

성경에서 5는 충만이자 새로운 시작이다. 7의 7곱은 49로, 그 다음날은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이며 50일이 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날을 오순절로 정하여 하나님의 추수기로 본다. 50년은 희년으로 이전 시대가 끝이 나고 새로운 시대, 새롭게 개편되어 시작되는 해로 보았다.

6 여섯

6은 사람의 숫자요 사단의 수다. 7이 하나님의 완전수라며 6은 7에서 1이 빠진 숫자이다. 창조는 6일 동안 진행되었지만 마지막 7일이 들어가야 완성됩니다. 6일은 완성될 수 없다. 이러한 개념은 요한계시록 666에서 잘 드러난다.

7 일곱

7은 창조의 숫자요 하나님의 숫자다. 하나님은 6일 동안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 안식하시고 복을 주셨습니다. 7일째 되는 날을 특별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7일은 한 주로 정하고 이ㅓ져 오고 있다.

8 없음

9 없음

10 십

성경에서 10은 특이하게 사용된다. 가장 먼저 10개념은 출애굽 당시의 열재앙이다. 또한 십의 일조도 10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10은 충만을 의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열 나병환자와 열명의 처녀 등은 10이 어떤 충만, 아니면 최소한으로 갖추어야할 공동체의 모임 수준으로 이해했던 것 같다. 그 외에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11 없음

12 열 둘

12는 성경에서 이스라엘의 기반이 되는 숫자이며, 완전성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예수님의 열두 사도는 이스라엘의 완전성을 의미한다.

100 백

성경에서 100은 굉장히 이상하다. 일단 창세기에 소개되는 나이는 모두 십진법을 따르고 있다. 이 부분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최초의 100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나이다. 신약에서는 누가복음에서 100배의 결실(눅 8:8, 막 4:8)1이 나온다. 100배의 결실은 이삭 사건2에서도 등장한 것으로 보아 레반트 지역에서 통용되는 의미로 보인다.

1000 천

성경에서 천은 요한계시록 천년왕국에서 등장한다. 천은 10의 100배이고, 100의 10배이다. 영원한 시간을 뜻한다.

  1. 막 4: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 ↩︎
  2. 창 26:12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

Views: 69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