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농사와 열매 곡물 채소

성경의 농사는?

족장시대는 유목민으로서의 생활이었고, 애굽 노예 생활은 가축과 농사, 그리고 노예 생활이었습니다. 40년의 광야 시대는 어쩔 수 없는 유목민 생활이었고, 가나안 정착 이후는 일부의 유목 생활과 더불어 대부분 농경생활이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논농사는 없다고 보는 것이 옳고 밭농사와 과수원이 거의 전부였습니다. 유목생활은 떠도는 생활보다는 주거할 집이 있고, 가족의 한 사람이나 형제들이 돌아가면서 목자가 되었고, 더 부유한 가정들은 목자를 돈으로 고용해 대규모로 가축을 사육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농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만을 다룹니다.

가나안의 기후와 강수량

농사철과 기후

기후와 지형, 강수량 등은 후에 더 자세히 다루지만 여기서는 농사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만 매우 간략하게 다룹니다. 크게 여름은 추수기이고, 가을을 파종기, 그리고 겨울과 봄은 재배기에 해당합니다. 여름은 건기이고, 겨울은 우기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후와 강수량 면에서는 정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날씨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습니다. 겨울의 평균 온도는 낮은 12도, 밤은 4도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3월이나 11월 초순 정도의 날씨로 보시면 됩니다. 예루살렘은 해발 800m 정도에 자리하고 있어 고산 특징이 섞여 있습니다.

강수량

강수량은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게 일어납니다. 북부인 갈릴리 주변은 연간 강수량이 800mm에 이르지만 네게브 지역에 가까워 질수록 강수량은 현저히 줄어서 사해 주변은 연간 강수량이 400mm 정도 밖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우리나라 여름에 2-3일 정도 오면 끝나는 정도입니다.

지형

지형은 90% 이상이 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높지만 평지역할을 하는 곳들이 의외로 있습니다. 블레셋이 살고 있는 지역은 지중해와 맞닿아 이고, 너른 평야지역입니다. 또한 므낫세와 잇사갈 지파의 지역들은 이스르엘 평야지역과 산과 산 사이의 일정한 공간의 평야자 존재합니다. 납달리리 서쪽과 아셀 지파의 지역 역시 상당히 너른 평야지역입니다. 하지만 해변에 당시 강력한 힘을 가진 두로와 시돈이 자리하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이스라엘 12지파가 분배받은 가나안 땅

가나안에서 재배하는 것들

  • 가나안 7대 산물 : 밀 보리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 대추야자

보리 / 밀

보리와 밀은 빼 놓을 수 없는 곡물류이자 주식인 빵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특히 밀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보리는 보통 5월경에 추수 되며, 밀은 한 달 뒤인 6월 중순 이후 추수에 들어갑니다.

올리브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나무이자 열매이며 오일을 생산하는 나무입니다. 올리브 나무를 오일을 생산함이 주 목적이지만 나무를 가공하여 가구로 만들기도 합니다.

포도

무화과

대추야자

석류

아몬드 / 살구 / 복숭아 / 파단행

비자 / 유향나무 열매

피스타치오로 불리는 열매입니다. 한글에는 유향나무 열매로 번역했습니다. 애굽과 가나안, 아람 등 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맛난 열매였습니다.

비자열매 / 피스타치오 열매

중요한 곡물이나 열매에 들어가지 않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재배됩니다.

녹두 / 렌틸

나물 종류

마늘

부추

박하 / 민트

자연적 생산품들

석청

소금

고대 세계에서 소금은 금보다 더 비싼 가치를 지닌 것이었습니다. 특히 내륙으로 가면갈수록 엄청난 가격을 불렀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가나안에는 사해가 있어서 그 어느 지역보다 쉽게 소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금은 성경에 제사에 들어가며, 음식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소금관 관련된 비유가 나오는 것을 볼 때 소금은 매우 일반적인 것이었습니다.

사해 소금
사해의 소금

Views: 3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