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방향과 동서남북
성경에 등장하는 방향과 동서남북이 갖는 다양한 의미와 비유, 상징들을 살펴봅니다.
성경의 방향성
성경에는 다양한 의미의 방향이 나타납니다. 앞과 뒤, 위와 아래는 존재의 속성이나 신분, 또는 의도와 계획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앞’은 ‘저항하다’ ‘애정을 갖다’ ‘동쪽’ 등의 의미가 있고, 뒤는 ‘서쪽’ ‘잊다’ ‘배척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계시록에서는 사방-동서남북이 사용되면 전부를 뜻하기도 합니다.
성경에서 유난히 강조되거나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동쪽’입니다. 성경에서 ‘동방 사람’은 타락한 사람들, 또는 이방인을 뜻하며, 동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타락이나 하나님의 저주 등으로 해석합니다. 아담과 하와는 타락의 에덴의 동쪽으로 쫓겨났고, 노아의 후손들이 동방으로 이동하다 거기서 시날 평지를 만나 바벨탑을 쌓게 됩니다. 성경의 북쪽은 어떨까요? 특이하게 북쪽은 먼 곳, 추운 곳, 적들이 침공하는 방향 등으로 소개됩니다.
- 이사야 41:25 내가 한 사람을 일으켜 북방에서 오게 하며 내 이름을 부르는 자를 해 돋는 곳에서 오게 하였나니 그가 이르러 고관들을 석회 같이, 토기장이가 진흙을 밟음 같이 하리니
- 예레미야 1:15 내가 북방 왕국들의 모든 족속들을 부를 것인즉 그들이 와서 예루살렘 성문 어귀에 각기 자리를 정하고 그 사방 모든 성벽과 유다 모든 성읍들을 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처럼 성경에는 방향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미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늘 그렇듯 방향이나 위치도 획일적으로, 과도한 문자주의에 입각하여 해석하면 안 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주목하여 살핀다면 성경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안목을 갖게 될 것입니다.
방향과 관련된 상징들
방향과 관련하여 아래의 다양한 주제들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완성된 주제 글은 단어를 클릭하면 자세한 글로 이동합니다. 링크가 없다면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동쪽
성경에서 동쪽은 앞쪽을 뜻하다. 이스라엘은 태양이 뜨는 방향을 향해 바라본다. 그럼 동쪽은 앞이 되고 서쪽은 뒤가 된다. 남쪽은 오른쪽, 북쪽은 왼쪽이 된다. 성막/성전도 앞에 문이 있다. 이스라엘은 동쪽에서 왔다. 동쪽으로 가는 것은 나라가 망해 바벨론 포로로 끌려가는 것이다.
서쪽
서쪽은 뒤쪽이고 망각와 저주, 용서의 의미가 있다. 서쪽은 지중해가 있기에, 바다는 서쪽을 의미한다. 히브리 원어의 서쪽은 종종 뒷쪽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남쪽
남쪽은 오른쪽이다. 가나안의 남쪽은 광야와 사막이다.
북쪽
북쪽은 왼쪽이며, 적들이 오는 곳이다. 심판의 시작이 되기도 한다. 이것은 동쪽과도 비슷하다.
성경의 다양한 상징들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iews: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