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동물] 거미 Spider

거미 Spider

성경에서 거미는 히브리어 ‘악카비쉬’이며, 욥기 8장 14절과 이사야 59장 5절에 두 번 등장한다. 두 곳 모두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욥기에서 거미줄과 같이 약한 것을 의지하는 어리석음을 지적하고, 이사야는 독사와 같은 존재로 소개된다.

  • 욥 8:14 그가 믿는 것이 끊어지고 그가 의지하는 것이 거미줄 같은즉

  • 사 59:5 독사의 알을 품으며 거미줄을 짜나니 그 알을 먹는 자는 죽을 것이요 그 알이 밟힌즉 터져서 독사가 나올 것이니라

거미줄을 의지하는 어리석음

욥기에 등장하는 거미는 하나님과 비교된다. 14절만 보면 의미가 잘 드러나지 않지만 13절부터 15절까지 보면 그 의미가 명확하다.

  • 13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의 길은 다 이와 같고 저속한 자의 희망은 무너지리니 14 그가 믿는 것이 끊어지고 그가 의지하는 것이 거미줄 같은즉 15 그 집을 의지할지라도 집이 서지 못하고 굳게 붙잡아 주어도 집이 보존되지 못하리라

거미에게 있어서 거미줄은 집이자 생존의 수단이다. 거미를 철저히 거미줄에 의존한다. 그래서 거미를 반드시 자신의 거미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거미줄을 쳐서 작은 곤충들이 걸려 들기를 기다려 잡아 먹는다. 하지만 거미줄은 매우 약하다. 다른 동물이나 사람이 그곳을 지나치기만 해도 끊어진다. 강한 바람이나 비에도 끊어진다. 거미들은 거미줄이 끊어지면 곧바로 보수작업을 한다. 그래야 먹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구절은 빌닷이 욥을 아무 잘못이 없다고 말하자 반론하는 내용이다. 빌닷은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모든 것은 선악으로 만 구분 짓는 실수를 하고 있다. 그의 논리는 약한 거미줄 같은 것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거미줄을 짜는 백성들

이사야 53장은 타락한 백성들이 독사의 알을 품고 거미줄을 짠다고 표현한다. 이사야 53장은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이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는 유명한 구절도 시작한다. 이스라엘의 죄악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를 갈라 놓았다는 것이 핵심이다. 거미줄은 백성들의 죄를 지적하는 일부분이다.

  • 사 59:6 그 짠 것으로는 옷을 이룰 수 없을 것이요 그 행위로는 자기를 가릴 수 없을 것이며 그 행위는 죄악의 행위라 그 손에는 포악한 행동이 있으며

그들이 교묘하게 죄를 짓고 악을 도모해도 그것으로 자신들의 악을 가리지 못하고, 결국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을 것이라 선언한다. 여기서도 인간의 술수와 교활함은 약한 거미줄에 불과함으로 강조하고 있다.

Visits: 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