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룟유다(Judas Iscariot)
가룟은 지명이며, 유다는 이름이다. 유다의 뜻은 ‘찬양하다’이며, 유다지파의 기원이 되는 야곱의 아들 유다에게서 기원했다. 가룟유다는 ‘가룟사람 유다’라는 뜻이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의 한 명으로 예수를 판 자다.
가룟유다의 생애
가룟-케리옷은 가나안 본토에 위치하고 있다. 열두 제자 중에서 유일한 본토인으로 나머지 11명은 갈릴리 출신이다.
어떻게 해서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는지 성경은 말하지 않는다. 그가 열두 제자 중의 한 명이었다는 것은 예수님의 공생애 가장 초기에 예수님을 따랐다는 것을 말한다.
그는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수많은 예수님의 말씀과 기적을 보았다. 하지만 마지막 그는 가망이 없다고 느꼈을 때 은 삼십을 받고 예수님을 팔아 버린다.
예수님의 붙들리자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받은 은 삼십을 제자장에게 던져 버리고 스스로 목매어 죽는다.
가룟유다가 주는 교훈
신학적인 측면에서 가룟유다는 결코 다루기 쉬운 인물이 아니다. 그가 아니었으면 예수님은 죽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그는 예수님의 대속 사역을 도운 것이다. 이 부분은 신정론으로 해결하기는 역부족이다.
가룟 유다는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는 끝까지 예수님을 신뢰하지 않았다.
그는 돈을 사랑했다. 여인이 옥함을 깨뜨려 예수님께 부었을 때는 잔인하게 그것을 왜 팔지 않느냐고 꾸중한다. 그의 머릿속에는 오직 모든 것이 돈다. 이러한 성향을 이해한다면 그가 처음에 예수님을 따른 이유는 성공을 위해서 그랬을 것이다. 하지만 가룟유다만 탓할 일이 아니다. 모든 제자들이 동일하게 성공을 바랬기 때문이다.
- 마 20: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 마 20: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엇을 원하느냐 이르되 나의 이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명하소서
- 마 20: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그들이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 마 20:23 이르시되 너희가 과연 내 잔을 마시려니와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누구를 위하여 예비하셨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 마 20:24 열 제자가 듣고 그 두 형제에 대하여 분히 여기거늘
Views: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