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산들
성경에 등장하는 산들의 이름입니다. 중요도에 따르지 않고 가나다순입니다. 여기서는 간략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후일에 시간이 되면 각 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갈멜산
엘리야가 바알의 제사장들과 설전한 곳. 갈멜산은 지중해를 접하고 있으며, 바알의 본거지로 알려져 있다. 바알의 본거지에서 바알의 제사장들과 전쟁을 치른 것이다.
감람산(올리브산)
감람 또는 감림은 잘못된 번역이다. 그냥 올리브로 하면 더 나을 뻔 했다. 하여튼 감람산은 예루살렘에서 기드론 시내를 지나 올라가는 야트막한 언덕이다. 올리브나무를 많이 심고, 올리무 기름틀이 있던 곳이다. 예루살렘에서 2km가 되지 않는 가까운 곳이다.
그리심산
그리심산과 에발산은 서로 마주하고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가나안에 들어가면 그리심산과 에발산에서 율법을 낭독하도록 했다.
길르앗산
길르앗은 요단의 동편 지역을 말한다. 하지만 길르앗산이란 명칭은 기드온이 전쟁 준비할 때 한 번 등장한다. 실제 산인지, 아니면 상징적인 의미인지 알 수가 없다. 상징적인 산일 가능성이 높다.
길보아산
느보산
다볼산
레바논산
정확히는 레바논에 있는 산들이란 뜻이다. 이곳에 레바논 백향목이 있어 솔로몬이 성전과 궁궐을 지을 때 사용했다.
모레산
모리아산
미살산
바산의 산
바알라산
살몬산
세일산
시내산
위치는 정확하지 않다. 현재 알고 있는 곳은 성경 속의 시내산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이곳은 출애굽한지 50일에 모세가 산에 올라가 율법을 받은 곳이다.
시온산(Mt. Zion)
예루살렘의 다른 이름이자, 예루살렘 안에 있는 작은 바위를 말한다. 시온산(바위) 위에 솔로몬이 성전을 짓는다.
또 다른 주장으로는 예루살렘의 다윗의 문 밖에 위치한 작은 산으로 현재 다윗의 무덤과 통곡교회가 있는 곳이라고 한다.1
아라랏산
노아의 방주가 물이 빠지고 내린 곳이다. 노아는 방주에서 나와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제사를 드렸다.
아바림산
에발산
에브론산
예루살렘산
예루살렘은 산이다. 예루살렘(יְרוּשָׁלַיִם)의 옛 이름은 여부스였다. 예루살렘의 뜻은 ‘평화의 도시’라는 뜻이다.
하길라산
할락산
헤르몬산(헐몬산)
아람에 있는 산으로 만년설을 가지고 있다.
호렙산
시내산의 다른 이름이다. 시내산은 율법적 의미가 강하지만 호렙산은 은혜의 이미지가 강하다.
- 출 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 왕상 8:9 그 궤 안에는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맺으실 때에 모세가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
호르산
Views: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