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오는 강

성경 속의 강

성경에 나오는 강은 그리 많지 않지만 상당히 상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오늘은 성경에 나오는 강들을 소개해 봅니다.

에덴 동산의 강

에덴 동산에는 네 개의 강이 흐릅니다. 비손, 기혼, 힛데겔, 유브라데입니다. 현재까지 지명이 실제 사용되는 곳은 유브라데입니다. 비손강은 없지만 하윌라는 현재 아프리의 실제 지명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노아의 홍수 때 대륙이 이동한 것으로 보이고, 판이 이동하면서 유럽과 아프리카가 분리되어 지중해가 생긴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사면으로 흘러 내립니다.

비손(Pison)

첫 번째 강은 비손으로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러 흐릅니다. 적지 않은 학자들이 비손은 현재의 아라비아 반도와 인도 북부 지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주장을 너무 터무니 없는 것으로 봐서도 안 됩니다. 참고하는 수준에서 주의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기혼(Gihon)

두 번째 강은 기혼인데 구스를 지납니다. 구스는 현재의 에티오피아로 나일강의 북쪽에 위치합니다. 일부이긴 하지만 나일강이 기혼이 아닐가 추측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지만 고대에는 지중해가 생기면서 북나일이 낮아 지면서 반대로 흐르게 되었을 것이라 추측하지만 알 수 없습니다. 기혼 역시 현재의 아프리가 지역입니다.

힛데겔(Tigris)

힛데겔은 헬라어로 ‘티그리스’로 번역합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네 번째 강인 유브라데와 힛데겔은 앗수르와 바벨론으로 이어지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탄생시킨 강입니다. 이 지역은 고대 수메르 지역이며, 이후 아카드인들이 지배하게 됩니다.

유브라데(Euphrates)

가나안 지경에 있는 강들

요단강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강입니다. 요단강은 중심으로 가나안 지역(협소적 의미)과 그 외 지역으로 분리가 됩니다. 르우벤 지파과 갓지파,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동편에 자리하게 됩니다. 르우벤 지파를 중심으로 한 지역을 후에 길르앗(트랜스 요르단) 지역으로 불리게 됩니다.

야르묵강

갈릴리 바로 아래에 있는 강으로 요단 동편인 바산 지역에서 요단강 북쪽 근방으로 흐르는 강입니다. 성경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얍복강

얍복강은 하란으로 떠난 야곱이 가나안으로 돌아가는 중에 마지막으로 머물렀던 작은 강의 이름입니다. 요단 동편에 자리하고 있고, 건너편에는 세겜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르논강

암몬 지역에서 사해 동쪽 중앙으로 흐르는 강입니다.

세렛강

에돔 북부 지역에서 사해 하류에 흐르는 강입니다.

기손강

기손강은 다볼 산에서 발원하여 갈멜산 북쪽 평야 지역을 지나 지중해로 흘러 들어가는 강입니다. 기손강은 간헐천으로 비가 오지 않을 때는 강으로서의 기능이 없고 일반 평야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비가 내리면 급류가 발생하여 길을 지나는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입니다. 드보라와 발락의 연합군의 시스라의 철병거를 무찔렀던 장소이기도 합니다.(삿 4:12-16)

가나안 외부에 있는 강들

아바나강/ 바르발강

다메섹에 있는 강입니다.

나일강

애굽에 있는 강입니다. 출애굽 사건 때 하나님께서 나일강을 저주하심으로 물이 피가 되기도하고, 나일강에서 개구리 떼가 올라와 애굽을 뒤덮기도 합니다.

그발강

바벨론에 있는 강으로 에스겔이 그발강가에서 기도하며 묵상했습니다.

을래강

다니엘이 환상으로 본 강으로 바사(페르시아)의 수산성 부근을 흐르는 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니엘은 이곳에서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을 보게 됩니다.(단 8:2-16)

아화와강

포로귀환 시기에 지나왔던 바벨론 경계에 있는 강입니다.

Views: 33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