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개요
사무엘하는 사울의 죽음 이후 이어지는 내전과 다윗이 왕이 되어 주변국들을 정복해 나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사울과 다윗, 솔로몬은 모두 통치기간이 40년으로 세 왕의 통치기간은 120년이다. 이것이 얼마나 정확한지는 모호한 부분이 적지 않지만 일단 성경 안에서는 그렇게 기록하고 있다.
사무엘하는 다윗이 중심인물로 그려지지만 큰 배경은 다윗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밧세바 사건을 통해 권력이 가진 어둠이 힘이 무엇인지도 잘 그려내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다윗과 언약궤를 옮기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과 주변국의 정복 등은 이후 이스라엘 왕국이 갖게될 정체성이 다윗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사무엘하 구조
- 1-5장 내전과 승리
- 6-7장 언약궤 사건
- 8-10장 주변국을 정복
- 11-18장 다윗의 범죄와 가정의 재난
- 19-24장 다윗의 말기 통치와 교만
좀더 간략하게 구분하면 1-10장까지는 다윗의 부흥기이고, 11-24장까지는 다윗의 범죄와 고난으로 볼 수 있다. 부흥과 고난의 중간에 밧세바 사건이 11장에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1-10장 다윗의 부흥기
- 11장 밧세바 사건
- 12-24장 재난과 반역사건들
사무엘하 장별 요약
사무엘하 1장 요약
사울이 죽었다는 사실을 듣고 비통해 한다. 사울과 요나단을 위해 노래를 짓는다.
사무엘하 2장 요약
다윗에 헤브론으로 올라가서 유다지파의 왕이 된다. 아브넬이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데리고 마하나님으로 건나가 북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는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내전이 시작된다.
사무엘하 3장 요약
시간이 갈수록 다윗에게 승기가 기운다. 아브넬이 이스보셋을 배신한다. 아브넬이 헤브론에 왔을 때 요압이 아브넬을 살해한다.
사무엘하 4장 요약
이스보셋이 바아나와 레갑에게 살해 당한다. 그들의 이스보셋의 머리를 다윗에게 가져가지만 다윗은 그들을 죽이고, 이스보셋를 아브넬의 무덤에 장사한다.
사무엘하 5장 요약
다윗이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된다. 헤브론에서 칠년, 예루살렘에서 33년 모두 삽십 년을 통치한다.(5절) 다윗이 부하들과 여부스 족속이 사는 시온 산성(예루살렘)을 빼앗는다. 다윗의 가족들이 소개된다. 다윗이 블레셋과 싸워 승리한다. 르바임 골짜기에서 전투가 일어나 승리한다. 그곳 이름을 바알브라심(Baal Perazim)1이라 부른다.
사무엘하 6장 요약
다윗이 삼만 명을 뽑아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려 한다. 하지만 웃사와 아효가 새 수레에 법궤를 싣고 오다 나곤의 타작 마당에서 소가 뛰논다. 웃사가 법궤를 붙잡다 죽음을 당한다. 이것을 ‘베레스 웃사’2라 부른다. 다윗은 포기하고 오벧에돔의 집에 머물게 한다.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주셨다는 말을 듣고 다윗이 다시 법궤를 옮긴다. 이번에는 레위인들로 하여금 법궤를 메게한다. 다윗이 에봇을 입고 춤을 춘다. 미갈이 이것을 보고 심중에 업신여긴다.
사무엘하 7장 요약
다윗이 나단에게 여호와의 전을 짓겠다고 전한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기뻐하시고, 다윗에게 복을 주신다. 다윗이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다.
사무엘하 8장 요약
다윗이 주변 나라들을 정복하기 시작한다. 모압을 치고, 소바 왕을 치고, 하맛 왕을 치고, 에돔 사람을 친다. 요압이 군사령관이 되고, 여호사밧이 사관이 되고, 아히멜렉은 제사장이 된다. 스라야는 서기관이 된다.
사무엘하 9장 요약
다윗의 다리를 저는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마길의 집에서 데려와 왕자처럼 대해준다.
사무엘하 10장 요약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죽고 그의 하늘 하눈에 왕이 된다. 다윗이 대신들을 보내 축하해 준다. 하지만 암몬의 신하들이 다윗의 의도를 왜곡하여 염탐하러 왔다고 주장한다. 하눈이 다윗의 신하드의 수염을 깎고 옷을 잘라 돌려 보낸다. 결국 다윗과 하눈이 싸우게 되고 암몬 자손은 패하게 된다.
사무엘하 11장 요약
다윗이 전쟁에 나가지 않고 궁궁궐에 있을 때 헷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가 목욕하는 것을 보게 된다. 다윗이 밧세바를 취하고 집으로 돌려 보낸다. 다윗은 밧세바의 남편 우리아를 요압과 작당하여 전장에서 죽인다. 다윗의 행위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했다.(27절)
사무엘하 12장 요약
나단 선지자가 다윗을 찾아가 가난한 자와 부자의 양 비유를 통해 다윗을 책망한다. 나단은 다윗에게 저주가 임하고 칼이 다윗에게서 떠나지 않을 것이라 선언한다. 밧세바가 임신하여 아이를 낳지만 살지 못하고 결국 죽는다. 이후 다시 동침하여 두 번째 아들인 솔로몬을 낳는다. 다윗이 암몬의 수도 랍바를 쳐서 취한다.
사무엘하 13장 요약
다윗의 아들 암논이 누이 다말을 범한다. 암논의 친구 요나답이 암논에게 아프다고 말하고 다말에게 간병하게 한다. 다말이 집으로 들어오자 암논이 다말을 범한 후 집에서 쫓아 낸다. 다말이 재를 머리에 덮어쓰고 채색옷을 찢고 울부짓는다. 다말의 친 오빠인 압살롬이 이 년 후에 다윗이 아들들이 양털 깎을 때 암논을 살해한다. 그후 압살롬은 그술로 도망한다.
사무엘하 14장 요약
요압이 다윗이 압살롬을 그리워하는 줄 알고 꾀를 내어 다윗을 데려온다. 결국 다윗은 압살롬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것을 허락하고 둘이 만나 화해한다. 하지만 얼굴을 보지 않고 집으로 돌려 보낸다. 이년이 지나도 다윗이 압살롬을 부르지 않자 압살롬은 요압에게 화를 낸다.
사무엘하 15장 요약
압살롬이 다윗을 반역한다. 압살롬이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호위병을 만든다. 성문 곁에서 억울한 자들이 올 때 상담해 주면서 그들의 마음을 빼앗는다. 사 년 만에 압살롬이 서원을 행한다며 헤브론으로 내려간다. 압살롬은 헤브론에서 스스로 왕이 되어 반란을 일으킨다. 다윗이 급히 도망을 친다. 아히도벨이 압살롬의 책사가 되어 반란에 동참한다. 다윗의 친구 후새가 이것을 알고 압살롬의 책사를 자처하여 예루살렘으로 들어간다.
사무엘하 16장 요약
다윗이 도망갈 때 므비봇세의 종이 시바가 찾아와 거짓말로 미비보셋이 반역에 동참했다고 한다. 다윗은 시바에게 므비보셋의 모든 것을 갖도록 허락한다. 다윗이 바후림에 이를 때 사울의 친족 중 시므이가 다윗을 저주한다.
사무엘하 17장 요약
아히도벨과 후새가 다윗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계략을 내놓는다.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책략을 버리고 후새의 책략을 따른다. 후새는 다윗에게 시간을 벌기 위해 제대로 위엄을 갖추고 추격하자고 한다. 압살롬은 너무나 멋있게 보여서 후새의 말을 따른다. 다윗은 시간을 벌고 급히 강을 건너게 한다. 아히도벨은 자신의 계략이 시행되지 않자 낙심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스스로 목매여 죽는다.
사무엘하 18장 요약
다윗은 다시 전열을 정비하고, 삼분한다. 요압, 아비새, 잇대로 나누어 공격하게 한다. 서로 에브라임 수풀에서 격전하고 다윗의 사람들이 승리하낟. 압살롬이 도망하다 그의 긴 머리카락이 숲에 걸리고 요압이 압살롬을 창으로 찔러 죽인다.(14절) 구덩이 압살롬을 던져 넣는다. 다윗이 압살롬의 죽음을 듣고 슬퍼 운다.
사무엘하 19장 요약
다윗이 압살롬으로 인해 슬퍼한다는 소식을 듣은 요압이 다윗을 찾아가 항의 한다. 전쟁이 마무리 되고 다윗이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 시므이가 다윗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는 말을 듣고 급히 찾아와 지난 날의 죄를 사죄한다. 사울의 손자 므비보셋이 다윗을 왕을 맞이한다. 그때서야 시바가 거짓말을 쳤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을 돌봐준 바르실래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자고 하지만 바르실래는 나이가 많다며 거절한다.
사무엘하 20장 요약
베냐민 사람 비그리의 아들 세바가 사람들을 모아 다윗은 반역한다. 요압과 그의 동생 아비새가 세바를 쫓아간다. 세바가 아벨성으로 숨어 들어가자 요압이 세바의 성벽을 쳐서 멸하려 하자 한 여인이 요압을 만나 타협하고 세바를 내어 준다.
사무엘하 21장 요약
삼년 동안 기근이 오자 여호와께 기도한다. 기브아 사람들 때문인 것을 알고 그들을 찾아가 소원을 풀어준다. 사울의 자손 일곱을 내어준다. 블레셋과 전쟁이 일어나고, 다윗이 거인족 이스비브놉에게 죽임을 당할 뻔 한다. 아배시가 도와 다윗을 살린다. 거인족들을 쳐서 멸한다.
사무엘하 22장 요약
다윗이 승전가를 지어 노래한다.
사무엘하 23장 요약
다윗이 마지막 말을 남긴다. 다윗의 용사들을 소개한다.
사무엘하 24장 요약
다윗이 말 년에 교만하여 져서 인구 조사를 한다. 요압이 말리지만 다윗이 듣지 않는다. 하나님이 진노하여 전염병을 내린다. 다윗이 아라우나 타작마당에서 제사를 지내 염병을 그치게 한다.
Views: 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