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장별 요약

사무엘상 개요

사무엘상하는 한 권의 책으로 다루어야 하지만 분량으로 인해 두 권으로 나귄 것이다. 사무엘기는 사사시대의 말부터 시작하여 사무엘에 의해 이스라엘 초대왕인 사울이 세워지고, 다음 왕인 다윗이 왕이 되어 다스리는 내용이 담겨 있다. 사무엘상이 사무엘이 탄생과 사울이 왕이 되고, 죽음까지의 내용을 다룬다. 사무엘하는 사울 죽음 이후 다윗이 유다 지파에서 먼저 왕으로 옹립되고 내전을 거쳐 이스라엘 전체 왕으로 세워지고, 주변 나라들을 정복해 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사무엘상은 사무엘의 출생, 사울 왕의 통치, 다윗의 도망생활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무엘상하의 중심 인물은 다윗이다. 그럼에도 다윗기가 아닌 사무엘기인 이유에 대해 학자들은 이스라엘 왕정의 기반을 놓은 인물이 사무엘이기 때문으로 설명한다.

사무엘상 구조

1:1~7:17 사무엘의 탄생과 통치

8:1~15:35 사울왕의 초기 통치

16:1~31:13 다윗의 유랑생활

사무엘상 장별 요약

사무엘상 1장 요약

엘가나의 안내 한나가 아이를 낳지 못한다. 그가 실로의 장막에 가서 하나님께 기도한다. 엘리 제사장이 술 먹은 여인이라고 책망하자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한다. 엘리가 축복해 주고 집으로 돌아가서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한다. 서원한 대로 아이가 젖을 떼자 하나님께 바친다.

사무엘상 2장 요약

한나가 하나님께 기도한다. 하나님은 인생을 역전 시키는 분이시다. 엘리의 아들들이 분량하게 행동하여 악 소문이 퍼진다. 하난미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엘리의 가문이 망할 것이라는 저주를 내리신다. 하지만 그들은 변화하지 않는다.

사무엘상 3장 요약

여호와께서 잠을 자던 사무엘을 부르신다. 사무엘은 엘리가 부른 줄 알고 가지만 엘리는 하나님께서 부르신 줄 깨닫고 말씀 듣는 법을 가르쳐 주신다. 사무엘은 여호와께서 엘리 가문에 내린 저주를 엘리에게 그대로 전해 준다.

사무엘상 4장 요약

아벡전투가 일어난다.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침략한다. 엘리의 아들들이 나서서 블레셋과 맞서 싸운다. 하지만 패배하자 이번에는 법궤를 가지고 가서 싸우지만 법궤까지 빼앗기고 만다.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죽임을 당한다. 엘리도 자식들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놀라 죽는다. 비느하스의 아내도 아이를 낳다 죽는다.

사무엘상 5장 요약

블레셋 사람들이 법궤를 빼앗아 아스돗에 있는 다곤의 신전에 넣어 둔다. 하나님께서 그 다음날부터 아스돗 사람들을 쳐서 독한 종기 재앙을 내리신다. 그러자 법궤는 가드로 옮기고, 가드에서도 독한 종기가 일어난다. 이번에는 에그론으로 옮기지만 에그론에도 독한 종기가 일어난다.

[다곤신과 성경의 우상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바람]

블레셋이 섬긴 다곤 신
블레셋이 섬긴 다곤 신

사무엘상 6장 요약

견디지 못한 블레셋은 술사들을 불러 어떻게 할지를 강구한다. 블레셋 사랑의 방백 숫자대로 금 쥐 다섯 마리와를 만들고 새수레에 법궤를 실어 벧세메스로 보낸다. 젖 나는 두 마리의 소는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벧세메스로 향하는 것을 보고 블레셋 사람들은 돌아간다.

사무엘상 7장 요약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법궤가 궁금해서 열어보다 죽임을 당한다. 엘리아살이 여호와의 궤를 모신다. 사무엘이 이스라엘을 통치하기 시작한다. 미스바에서 성회를 개최하고 회개한다.

사무엘상 8장 요약

사무엘이 늙자 이스라엘 장로들이 몰려와 왕을 세우자고 한다. 하나님께 기도하자 하나님은 그들이 나를 버린다고 말씀하신다.

  • 삼상 8: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하나님은 왕을 세우면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백성들이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하시고, 백성들에게 말하도록 하신다. 그럼에도 그들은 계속하여 왕을 세우기를 원한다. 이에 하나님은 허락하신다.

사무엘상 9장 요약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 사울에게 보내 기름을 붓게 하신다.

사무엘상 10장 요약

사울에게 성령이 임하고 예언을 한다. 사람들은 이 모습을 보고 ‘사울도 예언자들 중에 있느냐’는 말을 하게 된다. 사무엘이 백성들을 모아 제비를 뽑자 사울이 왕으로 선출된다. 하지만 사울은 부끄러워 짐 보따리들 속에 숨는다. 사람들이 사울을 찾아 만세를 부리고 왕으로 삼는다.

사무엘상 11장 요약

암몬 사람 나하스가 쳐들어 오자 사울에게 하나님의 영이 임하고 군사를 모아 전쟁한다. 사울은 크게 승리한다. 사무엘을 길갈에서 공식적으로 사울을 왕으로 선포한다.

사무엘상 12장 요약

사무엘이 자신이 사역을 정리하며 하나님의 행하심을 소개하고, 하늘에서 우뢰와 비를 내리게 한다. 사무엘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고 설교한다.

사무엘상 13장 요약

사울은 사십 세에 왕이 된다. 블레셋 사람들이 쳐들어 온다. 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오지 않자 자신이 직접 번제와 화목 제물을 드린다. 후에 사무엘이 와서 왕의 나라가 길지 않을 것이라 말한다.

사무엘상 14장 요약

사울의 아들 요단이 무기 든 자와 함께 블레셋을 공격한다. 요나단이 공격하자 지진이 일어나며 블레셋 사람들은 혼돈에 빠져 자중지란에 빠져 서로 살해한다. 이 모습을 본 사울이 저녁 때까지 아무 것도 먹지 못하게 맹세시킨다. 요나단이 이것을 모르고 숲에서 벌꿀을 발견하고 먹는다. 사울이 알고 죽이려 했으나 사람들이 반대하여 겨우 막는다. 배고픈 사람들이 짐승을 잡아 피째 먹는다. 거울이 사는 동안 군사를 모은다. 사울의 가족이 소개된다.

사무엘상 15장 요약

사무엘이 사울에게 아말렉을 치도록 명령한다. 사울이 아말렉을 쳐서 이기나 명령대로 다 진멸하지 않고 좋은 가축들을 남기고, 아각을 죽이지 않는다. 사무엘이 찾아와 진노하고, 아각을 죽인 다음 사울에게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라 말하고 여호와께서 버리셨다고 전한다.

  • 삼상 15:22~23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니

사무엘상 16장 요약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사울을 버리셨다고 말씀하시고 이새의 집에서 기름 부으라 명하신다. 이새는 아들 일곱을 모두 보여 주지만 아무게도 기름 부으라 명하지 않으신다. 이새가 마지막으로 양을 치던 다윗을 부르고 그제서야 사무엘은 기름을 붓는다.

  • 삼상 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사울에게 악신이 들어 다윗이 악기를 연주하며 사울을 치료해 준다.

사무엘상 17장 요약

블레셋이 다시 쳐들어 온다. 골리앗이 나와 이스라엘을 모욕하지만 무서워 아무도 나가지 못한다. 이새가 다윗에게 형들에게 안부를 물어 오라 심부름을 보낸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워 물맷돌로 그를 죽인다.

  • 삼상 17:44~47 그 블레셋 사람이 또 다윗에게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살을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하는지라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구스타프 도레의 다윗과 골리앗

골리앗의 죽음으로 두려움에 빠진 블레셋은 도망치고 용기를 얻은 이스라엘을 뒤쫓기 시작하여 승리한다. 다윗이 사울에게 정식적으로 인사한다.

사무엘상 18장 요약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가자 여인들이 사울보다 다윗을 치켜세운다. 사울은 시기심이 가득하여 다윗을 죽이려 한다. 사울은 딸 메랍을 다윗에게 주려 했으나 미갈이 다윗을 좋아하여 다윗과 결혼한다.

사무엘상 19장 요약

요나단이 다윗을 보고 좋아하게 된다. 다시 전쟁이 일어나고 다윗이 용맹히 행하여 승리한다. 사울이 단창으로 다윗에게 던져 죽이려 한다. 미갈이 다윗을 창에서 내려 도망하게 돕는다.

사무엘상 20장 요약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 하나 요나단이 다윗을 도와 도망치게 도와준다.

사무엘상 21장 요약

다윗이 사울을 피해 놉에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성막이 진설병을 받아 먹는다. 에돔 사람 도엑이 이를 보고 사울에게 보고한다. 다윗은 가드왕 아기스에게 도망하여 미친 척을 한다.

사무엘상 22장 요약

다윗과 일행들은 아둘람 굴로 도망하고, 다시 모압 미스베로 가서 숨어 지낸다. 하지만 선지가 갓이 찾아와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말한다. 사울이 도엑의 보고를 받고 놉에 가서 제사장들을 살육한다. 심지어 그들이 지내는 놉 성읍으로 가서 남여와 아이들과 젖먹는 자들을 도륙한다.

사무엘상 23장 요약

블레셋 사람들이 그일라를 치자 다윗이 가서 구원한다. 사울이 추격하자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에봇으로 하나님의 뜻을 뭇고 그일라 사람들이 배신할 것을 알고 그곳을 피해 십 광야 등으로 피해 다닌다. 다윗이 엔게디 요새로 피한다.

사무엘상 24장 요약

사울이 엔게디 요새에 다윗이 있다는 말을 듣고 추격한다. 다윗이 양의 우리 양의 굴에 숨어 있을 때 사울이 굴에 들어와 발을 가린다? 다윗이 사울의 옷의 일부를 벤다. 사울이 굴에서 나가자 다윗이 후에 나가 멀리서 사울에게 옷을 베었다는 말을 한다.

사무엘상 25장 요약

사무엘이 죽어 라마의 집에서 장사한다. 다윗은 바란 광야로 내려간다. 그곳에 나발과 아내 아비가일이 살고 있었다. 다윗이 나발의 양들을 보호해 준다. 사람이 소년을 보내 나발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바발이 조롱하며 거절한다. 화가 난 다윗이 그를 죽이려 하자 아비가일이 듣고 급히 다윗을 찾아가 용서를 구한다. 다윗은 아비가일의 말을 듣고 복수를 하지 않는다. 아비가일이 이 사실을 나발에게 알리자 나발이 놀라서 놀라 돌 같이 된다. 열흘 후에 나발이 죽고 아비가일은 다윗을 따라 다윗의 아내가 된다. 다윗이 이스라엘 아히노암을 아내로 맞이 한다. 사울은 다윗의 아내이자 자신의 딸 미갈을 갈림에사는 라이스의 아들 발디에게 준다.

사무엘상 26장 요약

십 광야에서 다윗이 또 사울을 살려 준다.

사무엘상 27장 요약

다윗이 블레셋 땅으로 들어가 아기스에게 위탁한다. 아기스는 다윗에게 시글락을 주어 살게 한다.

사무엘상 28장 요약

블레셋이 이스라엘과 싸울 준비를 한다. 아기스는 다윗을 불러 함께 이스라엘과 싸우자고 한다. 사울은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엔돌의 신접한 여인을 찾아 간다. 여인이 사무엘을 땅에서 불러낸다. 사무엘이 사울을 책망한다.

사무엘상 29장 요약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이 전쟁에 참여한다는 말을 듣고 전장에서 돌이켜 우리를 칠 수 있다면 전쟁 참여를 모두 반대한다. 아기스는 어쩔 수 없이 다윗을 전쟁에서 빠지라고 한다.

사무엘상 30장 요약

다윗이 잠깐 나가있는 동안 아말렉이 다윗이 거하던 시글락을 쳤다. 다윗은 뒷쫓아가 아말렉을 쳐서 모든 것을 다 빼앗아 온다. 다윗은 전리품의 일부를 유다 장로들에게 보낸다.

사무엘상 31장 요약

블레셋 사람들과 이스라엘이 길보아 산에서 패하여 넘어진다. 그곳에서 사울의 아들 요나단, 아비나답, 말기수아를 죽인다. 사울도 큰 상처를 입고 자기의 칼을 뽑아 그 위에 엎드러진다.

Views: 802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