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7장 묵상

마태복음 7장 개요

7장은 산상수훈의 마지막 부분이자 마무리 부분이다. 산상수훈은 주기도문을 중심으로 이전과 이후로 구분이 됩니다. 5장이 광의적 의미가 강하다면 6장 후반부부터는 개인의 신앙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이 주를 이룬다.

마태복음 7장 구조

  • 1-6절 판단하지 말라
  • 7-12절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
  • 13-14절 좁은 문과 넓은 문
  • 15-27절 열매로 알리라
  • 28-29절 무리들의 반응

마태복음 7장 묵상

1-6절 판단하지 말라

비판하지 말라

가장 오해가 많은 구절이다. 판단 또는 비판을 하지 말라는 말로 설교 또는 인용한다.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예수님도 판단했고 비판했다.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으로 매우 민감하여 잘 판단해야 한다. 비둘기처럼 순결해야 하나 뱀처럼 지혜로워야 한다. 지혜는 타자에 대한 평가가 불가피하다. 저 사람이 사기꾼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지혜이다. 사단에게 속으면서 ‘나는 판단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자는 착한 사람이 아니라 게으른 사람이며 악한 자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비판 또는 판단은 무엇을 말하는가. 4절에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언급한다. 판단하는 자들은 바리새인들과 율법사들을 말한다. 1-2절의 말은 율법사들을 향한 것이니 그 부분을 이해하고 들으면 정확히 들어 맞는다. 말씀을 가르치는 자는 자신은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마치 자신이 하나님처럼 사람들을 정죄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긍휼’의 마음과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어찌하여

놀라움의 표시다. 니가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형제’와 ‘네’ 즉 비판자 자신을 보지 못하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한다. 티는 잘 보이지 않는다. 유심히 봐야 겨우 보인다. 타인에게 있는 티를 보면서 자신 안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한다. 들보가 눈 속에 있을리 없다. 티와 들보를 비교함으로 비판하는 자의 어리석음을 폭로한다. 타락한 인간은 ‘내로남불’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

빼게 하라

놀라운 표현이다. 자신이 직접 고쳐 주겠다는 말이다. 우리나라 속담에도 ‘똥 묻은 개가 재 묻은 개를 나무란다’가 있다. 그는 ‘외식하는 자'(5절)다. 자신은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타인의 작은 실수와 허물을 고치려는 죄를 범한다. 자신의 알지 못하는 자는 교만하기 때문이다. 타인을 고치기 전에 자신을 먼저 고치라. 사람은 항상 자신을 낮춰야 한다.

개에게 주지 말며

개와 돼지는 부정한 존재다. 그들에게 ‘거룩한 것’과 ‘진주’를 주지 말라 경고한다. 가치 판단에 대한 것이다. 개와 돼지는 거룩한 것과 진주에 대한 가치를 알지 못한다. 개와 돼지가 누눌까? 남을 판단하는 자들이며, 그들은 외식하는 자들이다. 겉으로는 거룩한 체하나 뒤로는 온갖 더러운 짓을 행한다. 이들은 하나님의 나라의 가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함부로 대한다. 예수님은 후에 이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경고하신다.

7-12절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

구하고 찾고 두드리고

7-8절은 기도에 대한 설교를 자주하지만 기도가 아니다. 물론 기도와 상관 없다는 말이 아니다. 세 동사에 주목하자. 구하다. 찾다. 두드리다. 구하다는 마음과 생각. 계획이다. 찾다는 행동을 말한다. 시도하는 것이다. 이곳저곳을 찾아 다닌다. 세 번째 두드리다는 찾은 후 문 앞에서 문을 노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것은 구체화이자 과정이다.

그런데 무엇을 구하고 찾고 두드릴까? 9절과 10절에서 ‘달라’에 나온다. 특히 11절에서 하나님 아버지가 언급된다. 그러니 기도와도 상관은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 구절은 하나님을 뜻을 구하는 자들에 대한 것이다. 핵심은 12절에 나오며, 황금율로 알려진 것이다. 모든 것은 주는 대로 돌아오는 것이다. 받고 싶다며 주라. 이것이 답이다.

하물며

하물며는 하나님의 마음이다. 허물 많은 너희도 자식을 사랑하지 않느냐. 그렇다면 하늘의 아버지는 너희를 얼마나 더 사랑하겠는가? 묻는 것이다. 이 부분은 6장 19-34절과 연관이 있다. 걱정하지 말라는 말이다.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들을 사랑하시고 돌보신다.

13-14절 좁은 문과 넓은 문

좁은 문

다마스커스 문서를 참조하면 좁은 문은 절제와 선택이다. 세상에서 누리는 쾌락과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이다. 넓은 문은 멸망으로 가는 길이고, 좁은 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이다. 문은 시작과 끝이다. 여기서는 시작의 문이다. 문을 열고 그곳으로 향한다. 어떤 길은 끝에 사망이 있고, 어떤 길은 생명이 있다. 넓은 문은 편한 문이고, 좁은 문은 힘든 문이다.

그렇다면 문은 길로 통하고 길은 결국 삶의 방식을 말한다. 끝은 ‘열매'(16절)이고, 열매는 ‘행하는'(21,24절) 것이다. 말씀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자신의 욕망을 따를 것인가? 시작이 좋다고 끝이 좋은 것이 아니다. 시작이 힘들다고 끝이 나쁜 것도 아니다.

15-27절 열매로 알리라

거짓 선지자

그들은 선지자들이다. 하지만 거짓 선지자다. 그렇다면 그들은 선지자들이 아닌데 선지자들처럼 거짓으로 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양의 옷을 입으나 속은 노략질하는 이리다. 양은 초식 동물이고, 이리는 육식 동물이다. 양과 이리를 비교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것이다. 타인에게 해를 끼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이다. 이리는 약한 동물을 잡아 먹는다. 양은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거짓 선지자를 이리로 표현한 것은 타인을 잡아 먹기 위해 자신을 선지자로 포장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이들을 구분할까?

열매로 알리라

열매는 결과다. 또한 원인이다. 가시나무는 포도를 딸 수 없다. 다른 나무다. 엉겅퀴는 무과화를 맺지 못한다. 여기서 가시나무와 엉겅퀴는 ‘가시’를 말하며 해로운 존재를 말한다. 열매, 즉 먹을 것을 내지 못한다.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고,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는다. ‘아름다운 열매’는 가치 있는 열매를 뜻한다.

17절

οὕτως πᾶν δένδρον ἀγαθὸν καρποὺς καλοὺς ποιεῖ, τὸ δὲ σαπρὸν δένδρον καρποὺς πονηροὺς ποιεῖ·

모든(πᾶν)

좋은 나무 (δένδρον ἀγαθὸν) 좋은 열매 (καρποὺς καλοὺς)

못된 나무 (σαπρὸν δένδρον) 나쁜 열매 (καρποὺς πονηροὺς)

‘나쁜’으로 번역된 σαπρός은 신약에서 8번 언급된다. 엡 4:29외에는 모두 나무의 열매로 표현된다.

  • 엡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결국 나쁜은 ‘열매 없음’을 너머 해를 끼치는 존재임이 분명하다. 주님은 여기서 나쁜 열매를 맺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착각하면 안 된다.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는 것이다. 즉 본성에 관한 것이며, 그들이 변화될 것이라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일 뿐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고, 다른 세계에 산다. 그것을 분별하라는 말이다. ‘알지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불에 던져

심판을 받을 것이다. 종말론적 표현이다. 궁극적으로 그들은 심판을 받을 것이다. 이 부분은 13장에서 다시 강조된다. 불은 지옥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땅이 비옥하지만 팔레스타인 지역은 결코 그렇지 않다. 한정된 자원 안에서 열매를 맺도록 배려하는 것이 농부가 하는 일이다. 그러려면 쓸모 없는 나무는 빨리 베어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쁜 나무들이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주여주여-뜻대로

말과 행동이다. 행동이 따르지 않는 거짓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때 위력을 발휘한다. 지키지 않는 말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주님은 누구든지 ‘행하는 자'(24절)가 되어야 한다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말씀이 곧 존재다.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 실수하지 않고 발설한 그대로 된다.

악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으로 오직 인간만이 불순종한다. 그러므로 인간만이 악을 행한다.

행하는 자는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24절)가 지혜로운 사람으로 칭하신다. 지혜는 종말론적이다. 하나님의 심판의 견디는 것이 지혜다. 지혜는 말씀대로 사는 삶이다.

비와 창수, 바람은 시험하는 것으로 존재를 드러낸다. 반석 위에 세워진, 즉 말씀대로 살아가는 자는 결국 하나님의 시험에 통과하지만 그렇지 않는 자는 무너질 것이다. 무너짐은 영원한 형벌을 뜻한다. 지금까지 그들이 행한 모든 것이 가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헛된 삶을 살았다.

28-29절 무리들의 반응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설교다. 본질을 통찰하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들의 영혼에 깊은 울림을 주었다. 예수님은 단지 해석이 아니라 ‘권위’로 가르치셨다. 권위는 입법자의 권위요, 계명의 수여자로서의 권위다. 즉 하나님으로서 계명을 해석하신 것이다.

이러한 권위는 기존의 서기관들과 율법사들과 비교되지 않는다. 예수님은 모든 계명을 아신다. 계명의 기원, 계명의 목적, 계명의 방식 등 모든 것을 다 아신다. 그러므로 잘못된 해석을 바로잡고, 왜곡된 이해를 교정하실 수 있는 능력이 주님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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