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장별 요약

레위기 개요

레위기는 출애굽기와 민수기 사이의 책이다. 모세 오경 중에 세 번째 책이며, 저자는 모세이며, 레위인들의 사역을 주로 담아내고 있다. 레위기의 핵심은 성결이며,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를 말해주는 율법을 담고 있다.

레위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17장까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두 번째인 18~27장은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하는가를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즉 전반부는 제사법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후반부는 세상과 구분되는 거룩한 삶의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할 수 있다.

레위기는 읽기 쉬운 책이 절대 아니다. 어떤 면에서는 굉장히 모호하고, 어떤 부분은 난해하다. 또한 번역상의 오류도 있어 이해하기 쉽지 않다. 레위기는 출애굽기 안에서 읽어야 한다. 애굽에서 나와 율법과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공동체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이할 수 있다. 출애굽기가 그릇이라면 레위기는 그릇을 채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레위기 1장 요약

1장은 번제를 소개합니다. 번제는 제물의 전체를 드린다는 뜻입니다. 번제는 다른 말로 전번제라고 합니다. 소와 양이나 염소, 새를 사용한다. 이곳에서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제물은 드리는 사람과 부와 상관있다. 소는 가장 부유한 사람이, 새는 가장 가난한 사람이 드렸다. 예수님의 부모는 새를 드렸다.

레위기 2장 요약

2장은 소제를 소개합니다. 소제는 곡물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소제로 드리는 예물은 곡물 자체가 아닌 가루로 만들어 드립니다. 소제는 일부만 드리고 남은 것은 제사장들에게 줍니다. 소제로 드릴 때는 가루로 드리거나, 화덕에 굽거나, 철판에 부친 것으로 드린다. 소제물에는 소금을 치며, 누룩을 넣으면 안 된다.

레위기 3장 요약

3장은 화목제에 대해 소개한다. 제물은 소의 수컷뿐 아니라 암컷으로도 가능하다. 양과, 염소로 드린다. 새가 빠져 있다.

레위기 4장 요약

4장은 속죄제에 대해 소개한다. 속죄제는 죄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제사이다. 여호와의 계명을 어길 때(2절) 드리고, 나중에 깨달으면 드린다. 속제죄는 신분별로 다르다. 제사장, 이스라엘 온 회중, 족장, 평민으로 구분한다.

레위기 5장 요약

5장 1-13절까지는 속건제에 관련된 부가 설명이고, 14-6:7절까지는 속건제를 설명한다. 속건제는 여호와의 성물에 관한 계명이다.

레위기 6장 요약

1-7절은 속건제의 추가 설명이고, 8-13절은 번제의 추가 설명, 14-23절은 소제의 추가 설명이다. 24-30절은 속죄제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레위기 7장 요약

1-10절은 속건제의 추가 설명, 11-21은 화목제의 추가 설명이다. 22-27에서 무슨 생물이든 피 채 먹지 말 것을 경고한다. 28-38절은 제사장들의 몫에 대해 설명한다. 제사장들이 가져갈 몫은 화목 제물에서 남겨진 부분이다.

레위기 8장 요약

아론과 그 아들들, 즉 대제사장들의 위임식을 거행한다. 먼저 물로 씻기고, 옷을 입힌다. 관유를 발라 정결하게 하고, 그들의 머리에 관유를 붓는다. 관유로 부음 받은 물건이나 사람은 거룩해진다. 이것이 끝나면 속죄제를 드리고, 번제로 드린다.

레위기 9장 요약

드디어 제사장들이 첫 사역을 시작한다. 아론에게 속죄제를 지내게 한다. 아론이 먼저 자신을 위해 속죄제를 드린다. 또한 백성이 예물을 드리고 제사를 드린다. 마지막 화목제를 드린다. 아론이 손을 들어 백성을 축복하니 하늘에서 불이 내려온다.

레위기 10장 요약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제사장직을 행하다 잘못된 불을 가져와 하나님께 드린다. 그러자 불이 나와 두 사람을 삼킨다. 여호와는 아론에게 회막에 들어갈 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서 죽음을 면하라 말한다.(9절) 아마도 나답과 아비후는 술을 마시고 들어가서 잘못된 방식으로 분향한 듯 보인다.

  • 레 10:9 너와 네 자손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 그리하여 너희 죽음을 면하라 이는 너희 대대로 지킬 영영한 규례라

레위기 11장 요약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을 구분한다. 동물 중에서 정한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부정한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시체를 만지면 부정해 진다. (하지만 부정한 짐승을 만진다고 부정해지지는 않는다.)

[추가 설명]

먹을 수 있는 조건은 되새김질, 쪽발이어야 한다. 양, 염소, 소 등이 이에 속한다. 하지만 두 개중 하나만 해당되면 먹을 수 없다. 예를 들면 돼지처럼 쪽이 갈라지나 돼시김질을 하지 않는 가축은 부정하다. 토기나, 사반(낙타), 돼지, 등을 먹을 수없다.

물고기의 경우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어야 한다. 붕어나 잉어 등이 해당된다. 하지만 둘 중 하나가 업으면 먹지 못한다. 예를 들면 비늘이 없는 곰장어, 민물장어, 미꾸라지 등이 이에 해당된다.

새는 부정하지 먹을 수 없다. 어떤 종류의 새든 먹지 못한다. 특히 치킨은 먹을 수 없다.

레위기 12장 요약

출산 후 정결 규례이다. 남자를 낳으면 이레 동안 부정하고, 8일째 할례를 행하고 33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다. 여자는 낳으면 두 이레(14) 동안 부정하고 산혈은 66일 지나야 깨끗하다. 기한이 차면 여인은 번제를 위해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양이나 비둘기를 제물로 드린다.

레위기 13장 요약

전염성 피부병에 관한 규례이다. 제사장은 피부에 뾰록지나 반점이 생기면 진찰하고 나병인지 일반 병인지 처방해야 한다.

레위기 14장 요약

전염성 피부병의 정결 의례에 관한 규례이다. 나병환자가 나음을 입으면 정결의식을 치르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레위기 15장 요약

유출병에 관한 규례이다. 유출병은 부정한 병으로 몸에서 피가 흘러내리는 것이다. 여인이 유출하면 이레 동안 부정하게 된다. 만약 기간이 지나도 계속 유출하면 유출이 있는 동안 부정하다.

레위기 16장 요약

속죄일에 이야기 한다. 속죄일에는 일 년에 한 번 있으며 대제사장이 분향하고 지성소에 들어가 온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하는 날이다. 이날은 두 염소를 제비 뽑아 한 마리는 속죄제로 드리고 다른 한 마리는 아사셀을 위해 광야로 버려진다.

레위기 17장 요약

가축을 잡을 때 회막에 가서 먼저 제물을 드리도록 명한다. 가축을 잡을 때 먼저 회막 문으로 끌고 가서 화목제를 먼저 드리고 잡으라. 절대 피 채 먹지 말라. 피는 생명의 일체다.

레위기 18장 요약

성에 관해 명하신다. 가증한 성관계를 하지 말라. 가족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월경인 여자를 범하지 말라. 짐승과 교합하지 말라.

레위기 19장 요약

이스라엘 백성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설명합니다. 나는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부모를 공경하고 안식일을 지키라. 화목제물을 드리고 남은 것은 이틀째까지 먹고 셋째 날을 불태우라. 도둑질하지 말라. 이웃을 억압하지 말고 불의한 재판을 하지 말라. 등을 명령합니다.

레위기 20장 요약

20장도 이스라엘 백성이 해야 할 도리를 열거합니다. 20장은 성관 우상 숭배와 관련됩니다. 몰렉에게 자식을 주지 말라. 접신한 자와 무당을 따르지 말라. 남의 아내와 간음하지 말라. 가나안의 풍습을 따르지 말라.

레위기 21장 요약

제사장에 관한 규례를 명한다. 제사장은 백성의 죽은 자를 만져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출가하지 아니한 가족으로는 더럽힐 수 있다. 부정한 여인이나 창녀, 이혼당한 여자와 결혼하지 말라. 육신에 흠이 있는 자는 제사를 드릴 수 없다.

레위기 22장 요약

성물을 대하는 방법과 열납되는 제물을 소개한다. 부정한 자는 성물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시체나 죽은 것을 만져 부정하게 되지 말라. 제사를 드리다 남은 성물은 오직 제사장과 제사장의 가족과 제사장이 돈을 주고 산 종들만 먹을 수 있다. 흠 있는 제물을 드려서는 안 된다.

레위기 23장 요약

이스라엘이 지켜야할 절기를 소개하고 지키도록 명합니다. 안식일을 지키라.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라.(초실절) 오순절을 지키라. 나팔절을 지키라. 속죄일을 지키라. 초막절을 지키라.

레위기 24장 요약

여호와 앞에서 등잔불을 하루 두 번씩 점검하라. 진설병은 매 안식일에 교체하라. 그들은 거룩한 곳에서 진설병을 먹으라.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는 돌로 쳐라.

레위기 25장 요약

안식년을 지켜라. 6년은 열심히 땅을 부리고, 7년이 되는 해는 파종하지 말라. 안식년의 소출은 종들이나 품꾼으로 먹게 하라. 7년의 7번을 계산하여 희년을 지키라. 50년이 되던 해 희년을 지켜라. 희년이 되면 종을 삼은 자나 빚을 대신해 가져온 땅을 원주인에게 되돌려 주라.

레위기 26장 요약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 너희들이 계명에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다. 철 따라 비를 내리고, 땅과 나무는 소산을 낼 것이다.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원수들도 모두 도망갈 것이다. 하지만 불순종하면 온갖 질병으로 너희를 징벌할 것이다. 가뭄과 기근으로 고통 당할 것이다. 여러 민족 중에서 유리하리라. 나는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한 여호와다.

레위기 27장 요약

서원하기로 했으면 값을 정하고 그것을 드리라. 나이에 맞게 정하라. 한 번 정한 서원의 가축은 변경되지 못한다. 기업의 토지를 드리려면 그 값을 제사장에 보이고 정하라. 한 호멜지기는 은 오십 세겔이다.

Views: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