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장별요약

누가복음 개요

누가복음은 의사인 누가의 서신으로 알려져 있다. 1:3에 의하면 수신자는 데오빌로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두 번에 기록되어 있다. 누가복음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에 속하며 예수님의 생애에 집중한다. 하지만 누가는 다른 세 복음서에 비해 관점이 많이 다르다. 누가는 유독 예수님의 탄생에 집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가가 그리스도인이 된 것을 ‘우리’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바울의 2차 전도 여행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이것도 불명확하다. 하지만 그즈음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렇다면 누가복음은 후에 그리스도인이 된 누가가 사도들을 비롯해 다른 제자들의 증언을 수집하고 조합하여 가능한 연대기적으로 기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점에서 마태 마가 요한 복음과는 차별성이 도드라 진다. 누가는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았지만 다양한 증인들의 증언을 토대로 조합한 것이다. 그럼 다른 저자보다 부정확하다고? 아니다. 경험은 실제이긴 하지만 심각한 기억의 왜곡을 만들어 낸다. 경험은 그 경험을 절대화시키려는 작용이 있다. 하지만 누가는 이러한 경험들을 조합하여 과장되고 부풀려진, 아니면 축소된 부분을 자신의 관점에 맞게 최대한 합리적 방법으로 사건을 조합해 나간 것이다. 성령의 특별한 간섭이 누가로 하여금 붓을 든 게 한 것이다. 이점을 생각하면 누가복음을 읽어 나가자.

누가복음의 구조


누가복음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1장 – 2장 탄생과 어린 시절
  • 3장- 9:51 갈릴리 사역 / 준비부터 초기 중기 사역까지
  • 9:52-19:27 예루살렘으로 여행
  • 19:28-24:53 예루살렙 입성에서 승천까지

누가복음 1장 요약


데오빌로에게 인사한다. 세례요한의 출생이 예고된다. 여섯달 후에 마리아에게 찾아간 가브리엘이 예수님의 탄생을 고지한다.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한다. 마리아가 찬송한다. 세례요한의 태어나고 사가랴의 입이 풀린다. 이름을 요한이라 짓고 사가랴가 찬양한다.
 


누가복음 2장 요약


가이사 아구스도가 호적을 하라 한다. 요셉은 마리아와 베들레헴으로 내려간다.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는다. 천사들이 목자를 찾아간 예수님의 탄생을 알린다. 팔일만에 성전에 찾아가 할례를 받는다. 시므온이 예수님을 보고 기뻐하며 찬양한다. 열두 살의 예수가 성전에서 논쟁한다.

 
누가복음 3장 요약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생활하며 요단강에서 죄 사함의 세례를 전파한다. 분봉 왕 헤롯이 헤로디아 일로 비판하는 요한을 옥에 가둔다. 예수님의 족보가 이어진다. 족보는 아담까지 이어지는 긴 족보다.


 
누가복음 4장 요약


예수님이 광야에서 사십일을 금식하고 마귀에게 시험을 받는다. 갈릴리로 돌아와 나사렛 회당에서 설교하지만 배척 당하신다. 안식일에 가버나움에서 가르치시고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신다.  병자들이 주님을 찾아오자 고쳐 주신다. 갈릴리 여러 회당을 돌며 가르치신다.
 

누가복음 5장 요약


호수 곁에서 그물을 씻는 베드로에게 고기를 잡게 하시고, 제제로 부르신다. 나병 걸린 사람을 고쳐 주신다. 친구들이 중풍병자를 메고와 지붕을 뚫고 내린 것을 고쳐 주신다. 세관에 앉아 있던 레위 마태를 부르신다. 금식에 대해 질문을 받고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가르치신다.

누가복음 6장 요약


안식일에 제자들이 이삭을 먹는다. 바리새인들이 비판하자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 말씀하신다. 산에 올라 기도하시고 열두 제자를 부르신다. 내려와 평지에서 말씀을 전하신다. 


 누가복음 7장 요약


가버나움에서 백부장이 찾아와 자신의 종을 고쳐 달라 부탁한다. 직접 가시려 하자 말씀만 하라 하신다. 예수님이 놀라 백 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신다. 나인성에서 과부의 아들을 살리신다. 예수님의 하신 일을 들은 세례 요한 예수님께 오실 그이냐고 묻는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을 내 길을 준비하는 자라 칭찬하신다. 죄 많은 여인이 예수님께 향유 옥합을 깨뜨려 붓는다. 바리새인이 못마땅해하자 오백 데나리온과 오십 데나리온의 빚진 자 비유를 들려주신다.

누가복음 8장 요약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들려주신다. 등경 위의 등불 비유를 들려 주신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들이 어머니요 형제라 하신다. 예수께서 폭풍을 잠잠케 하신다. 귀신 들린 남자를 고쳐 주신다. 혈루증 앓은 여인을 고치고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다.


 
누가복음 9장 요약


열두 제자를 파송하신다.  헤롯이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세례 요한이 살아났나 생각한다.  예수님의 오천명을 먹이신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그리스도’라고 고백한다. 제자들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하신다. 예수님이 변화산에서 변화되신다. 그곳에서 엘리야와 모세와 셋이서 대화한다. 귀신 들린 한 소년을 고쳐 주신다. 제자들 중에 누가 크냐 논쟁한다. 예루살렘에 올라갈 결심을 하신다.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머리 둘 곳도 없다 하신다.

누가복음 10장 요약


칠십 인을 따로 세우시고 복음을 전하게 하신다. 율법 교사가 찾아와 영생에 대해 묻고, 이웃을 사랑하는 말에 ‘누가 이웃이냐’ 질문하신다. 예수님은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를 들어주신다.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서 계시고, 말씀을 듣는 마리아를 칭찬하신다.

누가복음 11장 요약


기도에 대해 가르치신다. 귀신을 쫓아냈다는 말을 듣고 사람들이 예수님을 바알세불에 힘입어 쫓아낸다 비방한다. 요나의 표적에 대해 말씀하신다. 눈은 몸의 등불이다. 여섯 가지 화에 대해 말씀하신다.


 
누가복음 12장 요약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아오고 바리새인의 누룩, 외식을 주의하라 하신다. 두려워하지 말라 하신다. 형에게 유산을 나누어 달라는 사람에 대해 탐심을 물리치라 권면하신다. 염려하지 말라. 깨어 있으라. 화평이 아니라 분쟁을 위해 내가 왔다. 시대를 분별하라. 

누가복음 13장 요약


빌라도가 갈릴리에서 사람을 죽인 일에 대해 회개치 않으면 망한다고 일러 주신다. 안식일에 등 굽은 여인을 고쳐 주신다. 겨자씨와 누룩이 비유를 들려주신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헤롯을 여우라 말하며 예루살렘에 대해 슬퍼하신다.

누가복음 14장 요약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에서 수종병 든 사람을 고치며 안식일의 할 일을 가르치신다. 누군가 청하면 낮은 자리에 앉으라. 큰 잔치의 비유를 들려주신다. 처음 초대한 사람들이 한결 같이 거절하자 길과 거리에서 사람을 초대한다. 전에 청했던 사람들은 하나도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하신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능히 계산해야 한다.

누가복음 15장 요약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자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비판한다. 양 백 마리 중 한 마리의 잃은 양을 찾는 것이 기쁘다. 잃은 드라크마. 잃은 아들의 비유를 들려 주신다. 잃었다가 다시 찾은 동생을 찾아 기뻐하는 아버지를 형이 못 마땅해하자 아버지는 형에게 같이 기뻐하자 청한다.

누가복음 16장 요약

불의를 해한 부잣집의 청지지가 쫓겨나자 자신이 할 일을 생각하고 다음 일을 준비한다. 그의 지혜를 칭찬하신다.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를 들려주신다.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않으면 죽은 자가 살아나도 듣지 않는다.

누가복은 17장 요약


실족하게 하지 말라.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뽕나무를 옮길 수 있다. 나병 환 자 열명을 고치나 한 명만 감사하러 온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너희 안에 있다. 인자의 임할 때는 갑자기 온다. 사람들이 먹고 마시며 사고팔며 일상을 살아갈 때 오신다.

누가복음 18장 요약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 것을 과부의 비유를 통해 설명하신다.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를 들려주신다. 바리새인은 거절당하고 세리는 하나님께 자신을 불쌍히 여겨달라 기도한다. 어린 아이들이 예수께 오자 제자들이 막는다. 예수님은 막지 말라 하시며 하나님의 나라는 어린아이와 같다 하신다. 부자 관원이 찾아와 영생을 묻는다. 계명을 지키라 하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하신다. 두 번째 죽음을 예고하신다. 맹인의 눈을 뜨게 하신다.

누가복음 19장 요약


여리고 성에 가자 삭개오를 만나 집으로 청함을 받는다. 사람들이 비난하자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말씀하시며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 말씀하신다. 열 므나의 비유를 들려 주신다.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다. 성전을 청결하게 하신다.


 
누가복은 20장 요약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대제사장들과 서기관 장로들이 찾아와 권위에 대해 묻는다. 예수님은 오히려 세례요한의 권위는 어디서 왔나며 돼 묻는다. 그들이 대답을 피하자 예수님도 대답을 하지 않으신다. 소작인들의 비유를 통해 악한 소작인들을 심판하는 주인을 소개한다. 세금을 바치는 일로 시험한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바치라. 부활 후 결혼에 대해 묻자 천사들과 같다 하신다.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누구의 자손이냐 묻는다. 다윗이 ‘주’라고 불렀는데 어찌 자손이 되냐고 묻는다. 외식을 삼가라 하신다.

누가복음 21장 요약


과부의 두 렙돈을 칭찬하신다. 세상 끝날 징조들에 대해 설명하신다. 

누가복음 22장 요약


무교절이 다가온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반한다. 최후의 만찬을 행하신다.  베드로의 부인을 예고하신다.  기도하시다 붙잡히신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따라가 세 번 부인한다. 지키는 자들이 예수님을 희롱한다. 빌라도와 헤롯 앞에서 심문을 받으신다.

누가복음 23장 요약

무리가 예수를 빌라도에게 고발한다. 빌라도는 헤롯에게 보낸다. 헤롯은 다시 빌라도에게 보낸다. 대제사장 무리들이 사람들을 선동하여 십자가에 못 박으라 소리 지른다. 빌로도가 십자가에 못 박게 내어 준다. 군인들이 희롱한다. 골고다 언덕에  두 죄인과 함께 못 박히신다. 제 육 시쯤 해가 빛을 잃고 어둠이 임한다. 성전의 휘장이 찢어진다. 제 구시에 운명하신다. 요셉이 빌라도를 찾아가 예수님의 시체를 달라 하여 자신의 무덤에 장사한다. 여인들이 확인하고 돌아가 향품을 준비한다.

누가복은 24장 요약

안식 후 첫날 여인들이 향품을 들고 무덤을 찾아간다. 찬란한 옷을 입운 두 사람이 죄인의 손에 넘겨져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한다 말한다. 여인들이 돌아가 열한 제자들과 사람들에게 말한다. 엠마오 도상에서 두 제자에게 예수님이 찾아가 대화하신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신다. 베다니 앞에서 축복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신다. 제자들은 예루살렘 성전으로 돌아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Views: 221

Leave a Comment